운영개요
연구 주제
「학교 성교육 표준안」의 표준형 운영 모형 적용을 통한 성가치관 확립
연구목적
「학교 성교육 표준안」적용을 통한 성교육 운영 모형 개발을 통해 본 시범학교 운영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.
- 첫째, 학생들의 성가치관 확립으로 성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올바른 성 가치관 확립
- 둘째, 교육과정에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성교육 운영모형 적용으로 성교육 내실화
- 셋째,「학교 성교육 표준안」적용과 운영 모형의 일반화에 선도적인 역할
운영과제
운영과제 1「학교 성교육 표준안」 적용을 위한 기반 조성
- 교사 성교육 전문 학습 동아리 구성 및 운영
- 가정과의 연계 교육을 위한 학생ㆍ학부모 연수 실시
- 성교육 환경 및 지역사회 성교육 관련 기관과의 협조 구축
운영과제 2「학교 성교육 표준안」의‘표준형’운영 모형 적용
- ‘표준형’ 운영 모형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
- 배움중심수업 전략을 적용한「학교 성교육 표준안」수업 실시
- 성교육 요소에 따른 과정중심 수시평가 적용
- 성교육 체험활동을 통한 성가치관 확립 기회 제공
기대효과
- 1. 학생들에게 성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학습 동기 유발이 됨
- 2. 학부모에게 가정에서의 성교육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것이며, 학교와 연계한 자녀 발달단계에 맞는 성교육의 효과 극대화
- 3. 교직원이 성교육에 동참하게 되어 성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교사들의 성교육에 대한참여와 관심 증대
- 4. 성교육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동아리 운영을 통한 배움중심수업 설계, 실행, 성찰 등을 통해성교육에 대한 지도 및 수업 전문성 향상
- 5. 계열성 있는 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성지식과 성가치관 확립